Health Clinic/美人 만들기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방법

Jean2 2009. 12. 31. 11:45

쭉 뻗은 다리, 잘록한 허리, 섹시한 몸매는 21세기 미인의 조건이 되었다. 뚱뚱한 몸은 보기만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온갖 성인병을 제공하는 주범이기 때문에 미용상의 문제로 살을 뺄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좋은 몸매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먼저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고 목청을 높인다.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려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주문이다.

 

그런데 대개의 사람들은 지방을 줄이라는 권고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여, 굶거나 칼로리 섭취량을 대폭 낮추는 것이 다이어트의 제1장 제1과쯤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큰 오해다. 그것은 단식하거나 칼로리 섭취를 지나치게 줄이면, 우리 몸은 "까딱하면 굶어죽을지 모른다"는 판단하에 비상체제에 돌입해서 몸 속에 들어오는 영양분 전부를 지방으로 저장해버리기 때문이다. 체지방은 인체의 생존에 대비한 최후의 비상 식량원이어서 쉽사리 소비되지 않는다. 사태가 이쯤 되면 살을 빼려고 시작한 식이요법이 오히려 불필요한 살을 불리는 역효과를 낳게 된다.

 

비만은 에너지 섭취에 비해 소비가 적을 때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하루에 3,000칼로리를 섭취했는데 2,000칼로리밖에 소비하지 않았다면 1,000칼로리가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어 비만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이 먹지 않아도 살이 찌는 수가 있다. 식품의 영양소가 균형을 잃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체는 "타는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태우는 영양소"인 비타민, 미네랄, 효소, 섬유소의 상호작용을 통해 에너지원을 얻어 생명을 유지한다. 그 과정에서 타는 영양소가 태우는 영양소보다 많을 때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이 되어 체내에 축적된다.

 

이처럼 살이 찌는 원리는 단순하다. 따라서 살을 빼는 원리 또한 간단하다. 실험을 통한 6 사람의 체중변화를 살펴보자.

 

A, B, C, D, E, F ⇒ 6 사람 모두 취침 전에 아래와 같은 식사를 하고 잠자리에 들었다.

 A  밥 한 공기 + 불고기 1 접시
 B  밥 한 공기 + 불고기 1 접시 + 익힌 채소 1 접시
 C  밥 한 공기 + 불고기 1 접시 + 생채소 1 접시
 D  밥 한 공기 + 불고기 1 접시 + 생채소 2 접시
 E  밥 1/2 공기 + 불고기 1/2 접시 + 생채소 1 접시
 F  밥 1/2 공기 + 불고기 1/2 접시 + 생채소 2 접시

 

다음날 아침... 6 사람의 체중 변화

 A  500g 증가
 B  600g 증가
 C  변화 없음
 D  200g 감소
 E  400g 감소
 F  600g 감소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몇 칼로리를 섭취했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타는 영양소"와 "태우는 영양소"의 비율을 잘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C는 A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했지만, 체중 변화가 없었고 D는 C보다 생채소 한 접시를 더 섭취했는데도 오히려 체중은 줄었다. "태우는 영양소"를 더 섭취했기 때문이다. 익힌 채소를 섭취한 B는 A보다 체중이 더 늘었다. 채소를 익히면 무기질이 되어서 "타는 영양소" 성분이 되어 버린다.

 

"타는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중 가장 살을 찌게 하는 성분은 탄수화물이다. 특히 흰 쌀밥은 탄수화물의 왕이다. "태우는 영양소"는 모든 생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지만 김치는 크게 도움이 안 된다. 염분 때문이다. 염분이 전혀 없는 생채소를 많이 먹자. 마요네즈와 드레싱 없이 못 먹는 사람은 될 수 있는 대로 최소량을 넣고 먹으면 된다.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지방량(타는 영양소)보다 섬유소(태우는 영양소)가 훨씬 더 많으므로 결국 다이어트 식품이 된다.

 

밥(타는 영양소)을 두 공기 먹었으면 생채소(태우는 영양소)를 2 접시 먹도록 하자.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방법은 이렇게 간단하다. 적당한 운동까지 곁들이면 몸짱도 될 수 있다.

'Health Clinic > 美人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자가진단  (0) 2010.01.01
얼굴 작게 만드는 마사지  (0) 2010.01.01
토마토를 먹으면 젊어진다  (0) 2009.12.30
시력향상  (0) 2009.12.30
녹차의 효능  (0) 2009.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