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큼 영어공부를 열심히 시키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한국 사회가 영어공부에 쏟아 붓는 정열과 돈은 엄청나기 짝이 없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렇게 열심히 영어를 배우고 공부한 결과는 만족할만한가? 말 한마디라도 제대로 할 수 있는가?
그 이유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문법 위주의 영어교육을 한 결과 나타난 부작용이라고 지적한다. 회화를 가르치지 않아서 그렇게 되었다고 한탄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나온 전문가들의 해결 방안이라는 것이 ‘문법과 독해 중심의 영어교육을 지양하고, 회화 중심으로 영어를 가르친다.’는 것이다.
문법을 가르치지 않고 회화만 가르친다고 이 문제가 해결될까? 아니다. 그렇게 하면 이제 또 새로운 문제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전에 먼저 한국 영어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보자.
한국의 영어교육 방식의 문제점을 요약하면 그것은 ‘영어를 하나의 언어로서 총체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흔히 지금까지 한국에서 가르친 영어는 문법 중심이었다고 한다. 문법을 가르쳐 왔다고는 하지만 문법을 응용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영어 문법을 가르친다면서 부정사는 이런 것이고 동명사는 저런 것이다, 이것은 명사절이고 저것은 부사절이다라는 것만 가르친 셈이다. 이런 것만 열심히 외우고 분석해서는 살아 있는 영어를 절대로 가르쳐줄 수 없다. 언제, 어떻게 그 문법 사항을 쓰고 응용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독해라고 가르친 것은 진정한 의미의 독해가 아니라 그저 번역일 따름이었다. 한국어를 영어로 바꾸고 영어를 한국어로 바꾸는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치환 작업만 이뤄져 왔던 것이다.
정말 독해는 ‘읽고 이해한다.’는 말 그대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독해에는 세 단계가 있다.
첫째, 어떤 문장을 읽고 있는 그대로 글을 이해하는 가장 초보적이고 기술적인 단계가 있다.
둘째, 그 문장이 내포하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는 단계이다.
셋째, 학습자가 갖고 있는 기반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문장이 가지고 있는 의미 이상의 것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독해라는 것은 궁극적으로 수준 높은 사고력을 배양시켜 줄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 하나 하나의 뜻을 아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그 이상의 것을 이해하는 고등 사고력이 동시에 길러져야 한다.
문법은 절대로 필요하다. 문법이 한국의 영어 교육을 망친 것이 아니라 문법을 가르치는 그릇된 방법에 문제가 있다.
글쓴이 - 하광호 (뉴욕주립대 영어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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