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linic/종합의학 & 대체의학

포도씨 오일의 효능

Jean2 2011. 11. 25. 10:45

투명한 녹색으로 다른 오일에 비해 맛이 산뜻하고 부드러운 포도씨 오일은 올리브유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포도씨의 오일 함유율이 2~8%밖에 되지 않아 500kg의 포도에서 얻을 수 있는 오일은 겨우 500㎖에 불과하다. 현재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포도씨 오일의 효능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주성분으로 성인병 예방에 좋다.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함유돼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혈전을 예방해준다.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E와 비타민 C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산화를 방지해주어 산화방지제를 넣지 않아도 된다. 포도씨 오일은 산화방지제 등의 첨가물을 넣지 않은 순수한 오일로만 만든다.

 

발연점이 250℃로 콩기름보다 훨씬 높아 검은 연기가 나거나 음식이 타지 않기 때문에 부침개나 볶음, 튀김 요리에 제격이다. 부침개나 튀김 요리에 사용하면 튀김옷에 배는 기름의 양이 적어 담백하며 바삭함이 오래가 재료의 맛과 향이 살아난다. 오징어나 새우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포도씨 오일에 튀기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또한 쉽게 산화되지 않아 세 번 이상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 고기 요리 : 고기를 굽거나 재울 때 포도씨 오일을 넣으면 담백한 맛이 난다.

▶ 샐러드 : 포도씨 오일의 고소하고 담백한 너트향이 샐러드의 신선한 맛을 살려준다. 허브, 향신료 등을 입맛대로 첨가한 다음 냉장 보관하면 언제든지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샐러드 오일이 된다.

▶ 클렌징 오일 : 포도씨 오일은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화장 솜에 오일을 묻혀 얼굴 구석구석 마사지하듯 닦아낸 뒤 미지근한 물과 클렌징 폼으로 한 번 더 씻어낸다.

▶ 한식 소스 : 특유의 향이 없어 한식 요리에 잘 어울린다. 포도씨 오일에 식초, 참기름, 설탕, 물엿을 섞어 절편이나 가래떡 등을 찍어 먹으면 새콤달콤하다. 간장, 식초, 다진 양파, 다진 건홍고추와 섞어 고기, 채소 등을 찍어 먹으면 부드러우면서도 개운한 맛을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