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linic/종합의학 & 대체의학

사상체질

Jean2 2010. 9. 11. 13:06

(O)가 제일 많은 체질이 당신의 체질입니다.


♣ 태음인

 

 원형 또는 타원형의 얼굴이다. ( )

▶ 눈ㆍ코ㆍ입ㆍ귀가 크고 입술은 대체로 두툼한 편이다. ( )

▶ 체격이 큰 편이고 근육과 골격이 발달해있다. 허리가 굵은 편이고 상체보다는 하체가 더 충실하다. ( )

▶ 보통 키가 크며 몸이 비대한 사람이 많다. 특히 손발이 크다. ( )

▶ 전체적으로 상체와 하체가 다 굵은 편이다. ( )

▶ 인물보다는 내면이 더 강하고 근면성실하다. 고집이 세어 끝까지 이루려 하는 힘이 있다. ( )
▶ 느긋한 성격이며, 변화를 싫어하고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큰일은 잘 하나 대신 가벼운 일은 소홀하다. ( )
▶ 피부가 거칠어 겨울에 손, 발이 잘 트고 조금만 움직여도 귀 뒤쪽부터 땀이 나며, 몸에도 많이 난다. ( )
▶ 의젓하고 위엄이 있으며 품위도 있다. ( )
▶ 대식, 대주가이며 빨리 먹고 운동은 거의 안 한다. 호흡기계통이 원활하지 않으며 대장질환이 있다. (변비, 과민성 질환) ( )

 

 

 

♣ 소음인

▶ 용모가 오밀 조밀 잘 어울어져 미남, 미녀가 많다. 눈ㆍ코ㆍ입이 그다지 크지 않고 입술은 얇다. ( )

▶ 눈에 정기가 없다. ( )

▶ 키와 몸집은 대체로 작은 편이지만 몸매의 균형이 잡힌 사람이 많다.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이다. ( )

▶ 살과 근육이 비교적 적으나 골격은 굵은 편이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해있다. ( )

▶ 전체적으로 상체는 날씬하고 하체는 굵은 편이다. ( )

▶ 단정하고 꼼꼼하며 사람을 볼 때 재능을 먼저 보며 완벽을 요한다. ( )
▶ 눈물이 많고 잘 나서지 않으며 사소한 일에도 걱정이 많아 가슴이 답답하다. ( )
▶ 내성적이고 소극적이어서 모험을 꺼린다. 머리가 총명하고 판단력이 빠르다. ( )
▶ 피부가 부드럽고 땀이 적으며 걸음걸이가 자연스럽다. 말 할때는 늘 웃음짓는다. ( )
▶ 위, 비장이 허약하여 소식하며 따뜻한 음식을 즐긴다. 차게 먹으면 위가 냉하여 설사를 한다. 자고 일어나면 몸이 찌뿌둥하며 두통이나 신경통 등 통증이 간혹 있다. ( ) 

 

 

 

♣ 태양인 (한국인 중에는 태양인이 거의 없다.)

▶ 머리가 크고 둥근 편이다. 특히 목덜미와 뒷머리가 발달되어 있다. ( )

▶ 턱이 좁고 뾰족한 편이며 눈이 작다. ( )

▶ 대체로 몸은 마른 편이고, 깔끔한 인상이며 눈에 광채가 있다. ( )

▶ 목과 손목, 가슴이 굵거나 크고 상체에 비해 하체는 비교적 약하여 오래 걷지 못하고, 잘 눕는다. ( )

▶ 전체적으로 상체와 하체가 다 마른 편이다. ( )
▶ 사람을 쉽게 사귀며, 창조적 두뇌와 뛰어난 사고력이 있다. ( )
▶ 무슨 일이든 추진력이 좋고 진취적이다. ( )
▶ 화를 잘내며 풀어지기도 빠르다. 영웅심과 자존심도 강하다. ( )
▶ 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좋아하며, 발효식품을 좋아한다. ( )
▶ 술을 많이 못하거나, 거의 못한다. ( )

 

 

 

♣ 소양인

▶ 머리가 앞뒤로 나오거나 둥근 편이다. ( )

▶ 이목구비가 뚜렷해서 미남, 미녀가 많다. 눈은 큰 편이고 입은 크지 않으며 입술은 얇다. ( )

▶ 가슴이 발달하고(여자의 경우 B컵 이상, 남자의 경우 타잔 가슴) 하체가 날씬해서 옷맵시가 난다. ( )

▶ 전체적으로 상체는 크고 하체는 날씬한 서구형의 체격이다. ( )
▶ 사교적이며, 적극적이다. 활달하고 의협심이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 )

▶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강하고 이해 관계에 따라 마음이 변치 않는다. ( )
▶ 추진력이 좋으나 후회도 잘하고 뒷심이 부족해 체념도 잘한다. ( )
▶ 손목, 발목 관절은 작고 발목은 잘삔다. 늘 뒷목이 뻐근하다. ( )
▶ 술은 분위기를 좋아하며, 금방 취한다. 편식을 하지 않으며 빨리 먹는다. 돼지고기와 밀가루 음식을 좋아한다. ( )
▶ 몸에 열이 많아 차가운 음식(냉면, 콩국수, 팥빙수,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 )

 

 

 

오링 테스트로 사상체질을 진단하는 방법

 

검자(의사)와 피검자(환자)는 서로 정면으로 마주보는 위치에서 실시한다. 피검자는 시계, 반지, 금속성 장신구를 전부 빼놓아야 한다. 금속성 물질은 전자파를 방해하고 실험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우선 피검자는 양손을 몸에서 20cm 이상 떨어지게 앞으로 들고, 한 손의 엄지와 검지의 끝을 맞대고 오링(O Ring)을 만든다. 검자는 양손의 둘째 손가락을 이 오링에 꽂고 좌우방향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피검자는 오링에 최대의 힘을 주고 벌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검자는 이때의 오링의 힘을 기억해 둔다.

 

다음에 피검자는 한손에 오이, 당근, 무, 감자 중 한 가지씩만 들고 다른 손으로는 오링을 만든다. 검자는 같은 방법으로 피검자의 오링을 벌린다. 오이를 쥐고 오링의 힘이 약해지면 소음인, 당근을 쥐고 오링의 힘이 강해지면 태음인, 감자를 쥐고 약해지면 소양인, 무를 쥐고 약해지면 태양인이다.

 

'Health Clinic > 종합의학 & 대체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 통증으로 알 수 있는 이상  (0) 2010.09.23
커피, 신비의 약  (0) 2010.09.15
우유 알고 마시자!  (0) 2010.09.08
장폐색  (0) 2010.09.03
아스피린 등 진통제가 뇌종양을 예방  (0) 2010.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