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linic/종합의학 & 대체의학

Propolis [프로폴리스]의 효능

Jean2 2010. 3. 6. 11:25

 

우연히 벌통으로 들어가 벌떼에게 쏘여 죽은 다람쥐가, 2년간이나 썩지도 않고 그 모습 그대로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무엇 때문일까? 다람쥐가 죽었는데도 2년 동안 썩지도 않고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그 모습 그대로 남아 있었던 비밀은 도대체 무엇인가? 학자들이 밝혀낸 "다람쥐가 썩지 않은 비밀"은 바로 벌들이 가진 특별한 물질 때문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런가 하면 벌집은 각종의 병원균과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오염되지 않는 것은 물론 갖가지 병충해와 방사선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된다. 그 같은 기능을 하는 물질이 바로 프로폴리스이다.


실제 벌집에서 만약 프로폴리스 같은 물질이 없다면, 하루에도 수만 마리의 벌들이 왕래하는 벌집의 입구는 가장 쉽게 오염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지만, 벌집 입구의 통로 안쪽을 프로폴리스로 발라둠으로써, 벌들은 입구를 통과하며 자연스럽게 소독 살균되는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벌집은 무려 10만 마리 이상의 벌들이 함께 생활하는데도 불구하고 세균을 찾아볼 수가 없다.
 
프로폴리스는 벌의 애벌레가 성장하는 동안 먹이기 위해 저장하여 놓은 먹이가 상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이처럼 프로폴리스는 벌꿀과 밀랍의 도시인 벌집을 지구 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깨끗한 공간 무공해지역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벌집 내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수목의 생장점에서 수지를 채취하여 둥지로 가지고 오면 벌집 속에 있는 숙련된 벌들이 이를 떼어내 씹어 벌의 타액과 함께 만들어지는 것이 프로폴리스이다. 벌들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 출입구에 발라,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세균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고, 벌집 내부를 무균,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며, 특히 여왕벌이 사는 곳이나, 애벌레가 자라는 곳은 프로폴리스를 집중적으로 발라 세균 등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프로폴리스의 어원

 

그리스어에서 온 말로, Pro는 앞에(before) 또는 앞에서 방어하다 라는 뜻이고, Polis는 도시(city)라는 뜻이다. 그래서 Propolis는 도시 방어자(defender of the city)라는 의미가 된다. 여기서 도시는 물론 벌집(bee hive)을 의미한다.

 

일명 러시안 페니실린(Russian Penicillin) 또는 천연페니실린(Natures Penicillin)이라 불린다. 강력한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곰팡이 물질이 있어 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벌이 미루나무 또는 주로 소나뭇과 나무의 새싹 또는 나무껍질로부터 채취하여 효모, 왁스, 침 등을 섞어 만든 진한 갈색의 끈적끈적한 물질 (resinous compound)로 벌이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 첫째, 벌집의 틈새에 발라 강화시키는 아교처럼 사용하고, 둘째,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데 쓴다.

 

ㆍ고대 이집트인들이 미라에 바른 것이 프로폴리스이다.
ㆍ고대 로마병사들의 전쟁필수품으로 지정되어, 화살이나 가시를 뺀 자리에 발라주면 덧나지 않고 통증도 진정되어 널리 사용되었다.
ㆍ동의보감에서는 봉교(蜂膠 )로 소개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요법으로써 피곤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입안이나 입 주변에 꿀을 발랐으며, 해소, 천식, 기침 감기에 꿀을 먹는다고 전해오고 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덴마크의 시장인 아아가드씨의 조사에 의하면 1974년까지 약 50,000명의 사람이 암 또는 성인병을 고쳤다고 하며 동독이나 스칸디나비아에서는 17,000명의 사람이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암 또는 성인병을 치료했다고 한다.

 

그 중의 한 사람인 독일 브레에멘의 킨디 오오신씨는 보통 치료법을 중지하고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여 암을 고쳤다. 그는 1969년 암 선고를 받았고 입원하여 36회나 방사선 치료를 한 뒤에도 암은 고쳐지지 않았다. 유동식(流動食)밖에 할 수 없었던 상태였으며 68킬로이던 체중은 54킬로까지 줄고 입안에는 새로운 궤양까지 생겨났다. 8개월 동안 치료는 계속되었으나 효과가 없어 1개월 뒤에는 수술하기로 결정되어 있었다. 이때 프로폴리스가 좋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수술예정 6일 전부터 프로폴리스를 마시기 시작했다. 수술 당일에는 입안의 궤양 두 개가 모두 나았으며 의사는 그 부분을 검사하고 수술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 뒤에도 통원치료를 계속했는데 효과가 없자 그는 의사에게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게 해 달라고 애원하였으나 의사는 막무가내로 페니실린만 계속 투여한 것이다. 다시 체중은 51킬로까지 줄고 몸도 점점 쇠약해져 갔다. 수개월 동안 약을 계속했으나 병은 낫지 않았다. 그는 복약을 중단하고 프로폴리스만으로 치료하기로 했다. 이리하여 프로폴리스를 마신 지 1주일 뒤 그는 병원에 가서 검사하여 본 결과 의사도 그의 병이 좋아진 사실에 놀라고 말았다. 그리고 2주일 뒤에는 말을 할 수 있도록 좋아졌다. 너무나 건강해진 그를 의사나 간호사들이 몰라볼 정도였다. 의사는 그가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했는지를 물었다. 그는 아무거나 잘 먹고 술까지 마셨으며 프로폴리스라는 약으로 고쳤노라고 대답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효능

일본의 의학박사 마에다는 그의 저서 "프로폴리스로 난치병을 극복하다"에서 프로폴리스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음을 증명한 바 있다.

 

 1. 진정작용

 2. 항균 항염증 작용

 3. 항암 살암작용

 4. 조직재생작용

 5. 면역부활작용

 6. 활성산소 제거작용

 7. 세포막 강화작용

 8. 백혈구 증가작용

 9. 항히스타민 작용

10. 혈관 강화작용

11. 골 석회화 작용

 

 

암과 프로폴리스

 

암세포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는 혈관을 통하여 보통 12시간~24시간 조직 속을 떠돌며 살아있다가 피브리나라는 막으로 둘러싸이게 된다. 그 시간 안에 프로폴리스의 효소가 암세포를 제압하고 피톤치드,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살암 작용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포가 암화되기 전에 효소로 피브리나라는 막을 분해해야 한다. 효소를 썼을 때 새로운 전이도 없고 오래된 종양도 소멸할 수 있다.

 

 

★ 중증의 비염, 축농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 병원에서는 수술요법만을 권하고 있지만, 미국병원에서는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스프레이약으로 - 코뼈가 휘어져서 생기는 비염과 축농증이라도 - 수술 없이 완치시킨다.

'Health Clinic > 종합의학 & 대체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를 보고 건강을 아는 법  (0) 2010.03.08
구토를 억제해주는 민들레  (0) 2010.03.06
미슬토의 효능  (0) 2010.03.04
생식요법  (0) 2010.03.01
면역약침요법  (0) 2010.02.27